우선 프랑스 미술대학교(ECOLE DES BEAUX-ARTS)는 한국에서 어플라로만 해서는 안됩니다. 현지에서 시험을 실기, 필기, 인터뷰(포폴), 그리고 날짜만 겹치지 않으면 여러학교를 지원을 해도 무방합니다. 유럽은 나라마다 입시전형이 틀리므로 준비하는 단계에서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유학 준비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에꼴데 보자르 교육과정은
프랑스에서 미술전공을 하고자 한다면 순수미술분야의 가장 대표적인 학교인 ` 보자르` 라고 하는 국공립 미술학교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이 좋다. 정식명칭 `에꼴데보자르(Ecole des Beaux-Arts)`는 5년제 미술전문학교로, 아뜰리에를 갖춘 실기위주의 교육, 저렴한 학비, 국가학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술전공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대부분이 보자르 입학을 희망하는 편이다.
보자르는 문화부 산하 50여개의 학교가 빠리를 비롯해 프랑스 전지역에 골고루 위치하며, 관할담당에 따라 국립(Nationale), 도립(Régionale), 시립(Municipale)로 분류된다. 학교마다 약간의 수준별 차이가 있고, 강한 분야가 있지만 입학전형이나 국가학위를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은 거의 비슷하다.
총 5년 과정 중에서 학생들은 단기(3년) 혹은 장기(5년)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1학년은 예비교육 과정으로 교양과목과 뎃셍, 회화, 조각 등의 미술기초 교육을 실시하며, 1학년 말에 단기과정을 선택한 학생은 2년동안 DNAT(국가기술예술학위)를 준비하게 되며, 장기과정을 선택한 학생은 2년동안 DNAP(국가조형예술학위) 취득에 이어, 다시 2년 동안 DNSEP(국가고등조형예술학위)를 준비한다. DNAT 과정은 주로 그래픽디자인, 공간디자인, 제품디자인 분야이며, DNSEP 과정은 순수미술,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세분야로 나뉜다.
단기과정 학위
DNAT(Diplome National d'Arts et Techniques, 3년)
장기과정 학위
DNAP(Diplôme National d'Art Plastique, 3년), DNSEP (Diplôme National Supérieur d'Expression Plastique, 5년)
개설학과
보자르는 학교에 따라서 개설되어 있는 학과가 약간씩 다르다. 일반적으로 순수예술, 디자인, 광고분야로 크게 나누지만, 그 안에는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제품디자인, 그래픽디자인, 실내디자인, 섬유디자인, 사진, 비디오 등으로 세분화 되어 있으므로, 자신이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의 학과 개설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입학전형
지원시기는 학교마다 약간씩 다르므로 미리 학교에 문의를 해야한다. 일반적으로 2~4월에 서류접수를 하고, 4~6월에 선발시험 및 인터뷰가 있으며, 학교에 따라서 나이제한을 두는 곳도 있다. 1학년으로 입학할 경우는 필기시험(일반교양 및 불어시험)+실기시험(뎃셍, 크로기, 회화 등)+인터뷰를 거쳐야 하며 포트폴리오(20~30점 정도)를 제출해야 하며, 2,3학년으로의 편입은 서류심사+인터뷰+포트폴리오 심사로 이루어 진다.
프랑스 미술대학교 전공별 정보를 드립니다.
프랑스 교육제도는 국/공립 대학교 시스템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미술을 하여 아티스트나 디자이너가 되기위한 공부는 미술대학인 ecole des beaux-arts에서 전공 공부를 하며 이론 과정일 경우에는 universite라하는 종합대학에서 전공 공부를 합니다.
ENSBA, ENSAD, ENSCI,ESAD, ENSA 등 프랑스 상위권 학교에 레벨은 미국에예일대학, 하바드 대학과 같습니다.
전세계에 많은 학생들이 프랑스 학교를 지원하는것은 프랑스교육제도가 공교육 학비가 무료인것과 프랑스 미술교육에 전통과 질적인 부분에서 좋다는 두 가지 점에서입니다.